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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해운 주가가 급상한 원인이 해상운임이라고??

직장인 하마씨 2020. 11. 23. 2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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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해운 주가 상승 배경, 대한해운 주가 상승 이유



안녕하세요.

주식 이슈를 알려주는 직장인 하마입니다.



1. 대한해운 주가 상승의 주 근거가 

국제 해상운임의 상승이다??



국제 해상운임이 역대 최고치로

상승하면서,


조선주와 해운주들의 주가가 급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 중,

해운업을 영위하는 대한해운이 상승률이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_네이버금융>


<출처_대한해운>



그 원인을 많은 뉴스 등의 저널에서 국제 해상운임의 상승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국제 해상운임의 상승이 원인이 된 것일 까요??


국제 해상운임은 상하이나 싱가폴 컨테이너 운임지수를 토대로 산정하고 있습니다.


즉, 중국의 상하이나 싱가폴에서 출항하는 각 컨테이너선의 단가 운임을

지수화하여 국제 해상운임으로 공표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SCFI)는 지난 11월 6일

1664.56를 기록하며, 전주보다는 134 포인트 상승했습니다.


이는 올해 4월 코로나19로 해상운임이 다운된 818.16 보다

두배 가까이 상승한 수치입니다.


따라서,

현재 같은 선복량을 운영해도 두 배이상의 영업이익을 만들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어서,

선복량의 수요 또한 증가했습니다.

(특히 미주와 유럽 노선의 운임이 가파르게 상승함)

(미주 동안 운임은 1FEU 기준 4665달러를 기록)


따라서 가격지표와 물동량 모두 증가했고,

이에 따라서

해상운임은 최고치를 기록한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대한해운의 사업부문입니다.


대한해운은 에너지와 자원 등을 수송하는 선사입니다.

따라서, 철광석과 천연가스(LNG) 등의 원재료를 운송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컨테이너선이 아닌 벌크선과 LNG선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출처_대한해운>


<출처_대한해운>


따라서 급격하게 오른 국제 컨네이너선 해상운임 지수가

대한해운의 운임에 영향을 준다고 하긴 어렵습니다.


영향을 주는 것은

벌크선운임지수인 BDI 지수입니다.


물론, 벌크선운임지수도 11월 23일 기준으로,

전주 대비 3% 상승한 1,148 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이 상승률은 컨테이너선 운임 상승률에 비해서는

상당히 저조한 편입니다.



그에 반해 대한해운의 주가 상승은 더 폭이 높습니다.


따라서, 국제 컨테이너선 해상운임 지수의 상승이

대한해운이 주가 상승을 이끌었다고 표현하기엔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2. 그렇다면 주가 상승의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모회사 격인 SM상선의 컨테이너선 매출과 

영업이익 상승의 원인이 있습니다.


SM 그룹의 해상운송 사업 부문에는

SM상선과 대한해운이 포함되 있습니다.



<출처_SM라인>


SM상선은 컨테이너 선사이며,

주로 미주와 유럽발의 노선에 강점을 가진 선사입니다.


<출처_SM상선>


그렇기 때문에,


이번 해상운임 최고치를 통해 매출과 영업이익 증대의 

효과를 상당히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SM상선은 미상장 회사이기 때문에 그 호재가

대한해운으로 전이된 것일 수 도 있습니다.


두 번째 원인으로, 

대한해운의 낮은 시총 금액이 있습니다.


코스피 211위, 시가총액 8,200억원 대를 유지하고 있는 대한해운은

시총이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지금 호재가 있는 해운사에 돈이 몰리고 있어서

그 상승 반응도가 크게 보이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테마가 지나가면,

다시 주가는 본래의 자리로 돌아갈 수 있음을 염두해야 합니다.


결론으로,

물론 확실한 호재가 있는

조선주와 해운사인 것은 맞지만,


주가 상승만의 기대로 투자하는 것이 아닌 

그 배경과 원인을 분석하고

투자하는 신중한 판단과 결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