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물류업 취업 멘토링

2020 새벽배송 경쟁?, 새벽 배송시장의 미래는? 마켓컬리의 독주?

직장인 하마씨 2020. 5. 5. 17:03
300x250

안녕하세요.

물류 이슈를 알려주는 물류 하마입니다.

오늘은 샛별배송, 심야 물류 이슈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새벽 배송사업이 건강에 관심 많은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활발히 성장하고 있다.

마켓컬리를 선두로 하여, 대기업들의 새벽 배송이 치열한 경쟁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유통업계 새벽 배송 서비스의 경쟁은 유통업계의 취업 면접 질문에서 충분히

나올 만 하다고 생각한다.


그럼 어떻게 준비하면 될까?


1. 새벽 배송의 수요가 증가하는 배경 파악하기.


1) 새벽 배송의 주요 상품은 60%가 넘는 비중으로 음식료(식자재 포함)가 차지하고 있다.


음식료는 타 상품보다 신선도가 제품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기간으로 필요한 수량만 빠르게 배송을 받으면, 신선하고 질 좋은 신선 제품을 매일 즐길 수 있는 것이다.


2) 1인 가구의 증가, 특히 1인 여성 가구에서의 음식료품 구매가 증가하고 있다.


정기적인 소득을 가진 1인 여성 가구의 수가 증가하면서, 집에서 조리하는 대신 간편한 식사를 하는 경우가

증가했다. 나아가, 간편하면서도 건강에 좋은 음식을 찾는 수요가 증가했다. 이에 따라 배송비 등으로 조금

가격이 비싸더라고 매일 신선하고 건강한 간편식을 찾은 구매 수요가 증가했다.


3)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식사가 단순한 허기를 채우는 행위가 아닌 현재는 우리 삶의 질을 개선하는 수단이 되고 있다.

따라서 단백질 보충제품, 다이어트 제품 등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제품 또한 새벽 배송을 통해

매일 우리의 식단에 오르고 있다.



2. 문제점(비용의 증가)


이러한 새벽 배송에도 문제점이 있는데 그 측면은 배송비용의 증가라고 할 수 있다.

그 원인은 주로 다음과 같다.


1) 새벽 배송 야간 할증 : 인건비 상승


2) 신선 물류 인프라 : 신선도 유지를 위한 냉동탑차 등 인프라 필요.


3) 재고 관리의 부담 : 빠른 배송 서비스를 위한 수요예측의 정확성을 높여야 함.


3. 해결책


상기의 문제점을 취업 준비생 관점에서 접근하여 해결점을 제시하면 된다.

이 점을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의 '입사 후 포부'에서 활용하면 되겠다.


1) 비용 절감 : 아웃소싱를 통한 새벽 배송 전용 업체를 선점, 빅데이터를 활용한 수요를 예측하여 재고관리 시스템 구축.


2) 서비스-품질 향상 : 비용의 감소보다도 신선 물류에 맞게 신선도와 상품의 질을 높임으로써 고객의 만족도를 높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