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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운송, 국제운송 물류방법!!, 물류직 취업대비 상식 분석하기!!

직장인 하마씨 2020. 5. 25.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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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물류 이슈를 알려주는 물류 하마입니다.


복합운송이란?, 복합운송 운송수단, 종류와 장점


         오늘은 물류 운송의 대표적인 운송 방법인 복한 운송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복합운송(Multimodal Transport)이란?


2가지 이상의 다른 운송수단(Vehicle)에 의한 운송 형태를 말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물류 논문에서는 복합운송을 통운송과 협동일관운송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통운송과 협동일관운송에는 정의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 복합운송을 칭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복합운송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운송구간이 다수이지만, 단일의 계약으로 이행하며 단일의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사인 화주는 운송사에게 하나의 운송 계약만 체결하면 최종 목적지까의 복합운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른 권리증권으로는 복합운송증권이 발행됩니다.

*권리증권: 운송 중 화물의 권리를 주장하는 증권, 해상 운송 시 발행하는 선하증권이 대표적


그러면 복합운송에서 사용하는 2가지 이상의 운송수단을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내륙운송의 트럭킹 혹은 철도운송 그리고 국제운송의 항공과 선박 운송을 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로 국제운송의 형태는 복합운송의 운송 형태로 행해지고 있습니다.


내륙의 거점 지역에서 내륙의 항만이나 공항으로 트럭을 통해 내륙운송을 진행합니다.

혹은 철도 운송을 통해서 내륙 운송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운송한 내륙 화물을 해외 국가로 운송하기 위해서 선박 혹은 항공 운송을 활용합니다.

따라서 내륙운송(트럭킹 혹은 철도운송)과 국제 운송(선박 혹은 항공)을 결합하여 고객사의 해외 국가로 물품을 운송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를 복합 운송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트럭킹과 철도운송 그리고 선박 혹은 항공 운송이 결합된 복합 운송이 현재 사용되는 주된 국제 운송의 방법입니다.


반면, 유로 국가 간 국제 트럭킹운송, 시베리아 횡단 열차를 통해 국경을 넘는 철도 운송은 복합운송이 아닌 단일 운송이지만, 

국제 운송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하나의 운송 수단으로 국경을 넘는 운송을 이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복합운송은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출처_인천항만공사 기자단>


현재 주요 국가로의 운송 루트를 몇 가지 정해서 물류 용어화 한 복합운송이 있습니다.

주로 Land Bridge 라는 용어로 표현합니다. 

(해상-육상-해상의 복합운송수단을 활용하여 동아시아에서 미주 혹은 유럽으로 운송하기 위한 복합운송의 형태를 말합니다)




1. ALB(Ameican land bridge)


미국 대륙을 거쳐 유럽으로 화물을 운송하는 형태입니다.

동아시아의 항만으로부터 북미 서안의 주요 항만까지 선박으로 해상운송을 진행합니다.

이후, 철도운송으로 북미 동부의 항만으로 운송하여 다시 해상운송으로 유럽의 항만으로 운송하는 복합운송입니다.


2. MLB(Mini Land Bridge)


동아시아에서 해상운송을 통해 태평양을 건너 미주로 운송 후, 미국 서부에서 철도 혹은 트럭킹으로

미국 동부의 주요 항만으로 운송하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Port to Port 운송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3. IPI(Interior Point Intermodal)


앞선, MLB의 운송과 같이 동일한 운송수단을 활용합니다.

미주까지는 해상운송으로 그리고 미국 서부에서 동부는 철도 혹은 트럭킹으로 운송합니다.

하지만, IPI는 항구가 아닌 미주의 내륙 거점 지역으로 운송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Port to Place의 운송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4. CLB(Canadian Land Bridge)


동아시에서 캐나다의 벤쿠버까지 해상운송을 진행합니다.

캐나다로 도착한 후, 횡단철도로 몬트리올까지 철도로 내륙 운송합니다.

이 후, 다시 해상운송으로 유럽까지 운송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국제운송에서 복합운송을 하는 이유는 뭘까요?

단일 운송인 해상운송으로만 국제운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All Water 운송이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All Water는 동아시아에서 유럽까지 약 30일 정도의 긴 운송 기간이 필요합니다.

대신 복합운송을 활용하면, 10일 정도의 운송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일운송처럼 전 구간의 동일 운송책임을 지는 복합증권이 발행되기 때문에,

차후 발생할 운송 위험도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등으로 국제 운송에서 복합운송이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복합운송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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